-
다중인격장애 관련 영화마음보듬기 2009. 3. 10. 21:19
심리문제를 다룬 영화중 다중인격장애 관련 영화
다중인격장애(Multiple PD)는 또 다른 말로 해리성정체장애(解離性正體障碍)라고도 한다. 기억이나 인격의 일부(정신상태의 일부)가 육체를 장악하는 증상이다.
통계적으로 대부분 여성에게 나타나는 이 질병은 현재 정신질환의 하나로 분류되고 있다. 옛날에는 빙의라거나 다중인격장애라고 불렀다. 1980년 다중인격이라는 이름으로 정식으로 학계에 보고되었으나, 그 케이스에 대한 보고 자체는 오랜 시간 동안 계속되고 있었다. 발병환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남자보다는 여자가, 그리고 상처가 많은 사람이 발병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통계자료에 근거한다). 멀티플 퍼스너리티(Multiple Personality)라고도 한다. 현재는 하나의 자기 방어체계로 알려지는 것이 보통이며 의학계에서도 관심있는 소재 중 하나이다. 덕분에 영화나 소설 등의 작품에서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데, 일부 소설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점 역시 존재한다.
의학적 근거로 따져보자면, 이 해리성정체장애는 실제로 인격이 여러 개 존재하여 그 인격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정신상태의 일부가 육체를 장악하는 증상이다. 그에 따라 다중인격이라는 명칭을 1994년 해리성정체장애로 변경하였다. 고대 등 과거에는 이것이 귀신 등에 의한 작용이라 판단하고 빙의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그것이 질병으로서 나타난 것인지 확인하는 데는 평균 7년 정도가 걸린다고 하며, 최면을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보고 있다.
자기 방어적 특성
이 질병이 자기방어인 것은, 자신의 욕구를 대체 해소하고 자신의 자의식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욕구 중 현실에서 규제되고 자제되고 있는 욕구가 표면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며 각 인격 간에 성격, 기호 등은 서로 반대에 가까울 정도로 차이를 보이는 것이 보통이다.
치료 방법으로는 각각의 인격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것이 하나의 인격으로 통합되도록 노력하자는 일파가 있고, 또 다중인격장애란 질환 자체의 타당성을 의심하고 전환장애의 치료에 준하여 주 인격 외의 다른 인격들에 대해서는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하자는 일파가 있다.
대표적 증상
대표적 증상은 기억상실(amnesia)이나 둔주(fugue) 이인증(depersonalization), 현실에서의 이탈(derealization), 정체성 혼란(identity confusion), 정체성 변화(identity alteration), 연령퇴행(age regression), 자동 최면 경험(autohypnotic experience), 환청(hearing voice) 등이다.
이 질환의 존재 자체가 아직 논란의 대상이라는 것은 반드시 유념해야만 한다. 또 이 질환에서 나타난다고 주장되는 배우지 않은 언어를 사용한다거나 알러지 반응이 서로 다른 인격에서 있다가 사라진다거나 하는 일화적인 사례들은 검증되지 않은 보고일 뿐이라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 아이덴티티 (Identity, 2003)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존 쿠삭, 레이 리오타, 아만다 피트, 존 혹스
[줄거리]
빗 길의 잇달은 사고, 모텔 안에 고립된 11명의 사람들
폭풍우가 몰아치는 어느 밤… 네바다 주의 사막에 위치한 외딴 모텔에 10명의 사람들이 모여든다. 리무진 운전사와 그가 태우고 가던 여배우, 경찰과 그가 호송하던 살인범, 라스베이거스 매춘부와 신혼부부, 신경질적인 모텔 주인까지 포함한 총 11명. 사나운 폭풍우로 길은 사방이 막혀버리고 사람들은 어둠과 폭우가 걷히기를 기다리지만 연락이 두절된 호텔에 갇힌 이들은 하나 둘씩 살해당하기 시작한다.
아무도 믿지마라! 그것이 너 자신이라도...
죽음으로 시작된 살인의 그림자는 그들을 극도의 공포로 몰아간다. 현장에 남겨진 것이라곤 모텔 룸 넘버 10이 적힌 열쇠뿐… 연이은 죽음의 현장에는 9,8,7.. 카운트 다운을 알리는 열쇠만이 남아 끝나지 않은 살인을 예고하다.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는 가운데 모두가 기억하기 싫은 비밀이 서서히 베일을 벗는데...• 드레스드 투 킬(Dressed to kii 1980)
감독- 브라이언 드 팔마
주연- 낸시 알렌, 마이클 케인, 앤지 디킨슨, 키스 고든, 데니스 프란츠
[줄거리]
정신과 전문의 엘리어트는 신체 속에 남성과 여성이 동시에 존재하는 양성인간이다. 자신의 인격을 여성인 보비가 지배하면 여인들을 습격하는 살인마로 변모한다.
그의 정신과 환자인 엔지가 엘리어트를 유혹하자 엘리어트의 성격을 보비가 지배하여 엔지를 엘리베이터에서 죽여 버린다. 이것을 우연히 목격한 리즈가 범인으로 몰리지만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엔지의 아들 피터와 금발의 여인을 찾아 나선다.
한편 보비는 자신을 목격한 리즈를 죽이려 하지만 피터의 기지로 상황 모면한다. 리즈와 피터는 범인을 닥터 엘리어트의 환자라고 추측하고, 신분을 알기 위해 리즈가 엘리어트를 유혹한다. 그때 엘리어트의 인격을 보비가 지배하여 리즈를 죽이려고 리즈를 죽이려고 한다. 계속 미행하던 경찰에 의해 엘리어트는 정신병원에 수감되고, 리즈는 매일 밤 악몽에 시달리는데.....• 코르들리에 박사의 유언장(Le Testament du Docteur Cordelier 1959)
감독- 장 르노아르
출연- 장 루이 바로, 테니 빌리스, 클로드 불롱, 라이몬
[줄거리]
영화는 르느와르 감독이 TV에 출현하여 특이한 사건에 대한 르포를 진행하는 형식으로 시작된다. 파리 교외, 정신과 의사인 코르들리에 박사와 변호사인 졸리는 어린 시절 친구사이로 같은 지역에서 산다.
코르들리에의 변호사이기도 한 졸리는 '오팔'이라는 낯선 남자에게 전 재산을 상속한다는 유언장을 작성하게 된다. 졸리는 우연히 한 남자가 어린 소녀를 위협하는 장면을 보게 되고, 쫓기던 그 남자가 코르들리에의 집으로 숨어들었다는 사실, 남자의 이름이 오팔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런 사람에게 재산을 상속시키느냐는 졸리의 충고에 코르들리에는 오팔이 살아 있는 뇌를 제공하여 실험 대상이 되어 주었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때 거리에서 한 행인이 오팔에게 맞아 죽는 사건이 발생하고 오팔에 대한 단서를 가지고 있던 졸리는 코르들리에의 동료인 세브랭 박사에게 이 일을 의논하러 간다. 코르들리에의 실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고, 그와는 반대되는 이론을 가지고 경쟁 중인 세브랭은 코르들리에를 정신병자 취급한다. 세브랭의 사무실에서 공개적으로 실험을 가지기로 한 날, 오팔이 사무실에 나타나고 세브랭은 의문의 죽음을 당한다. 죽어 있는 세브랭 옆에는, 오팔은 사라지고 코르들리에만 있었다. 오팔을 용의자로 지목하고 수사는 계속 진행된다. 코르들리에의 집에서 파티가 있던 날, 집에 돌아 온 졸리에게 전화가 걸려온다. 코르들리에의 관리인 데지레였다.
황급히 달려간 졸리는 코르들리에의 신음소리를 듣는다. 하인들은 코르들리에의 연구실에서 나는 신음소리를 더 이상 견딜 수도 없고, 주인의 명령 없이 어찌할 바를 몰라 졸리에게 전화를 한 것이다. 연구실 문을 부수고 들어서자 코르들리에는 없고 오팔만 남아 있었다. 코르들리에가 살해당했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여기 저기 뒤져보지만 시체는 없었다. 졸리와 단둘이 대화를 하겠다는 오팔의 부탁으로 하인들은 나가고, 오팔은 테이프를 들려준다. 사회적 규범과 도덕, 인간의 의무, 삶에 있어서의 모든 외부적인 압력에 짓눌린 젊은 날의 코르들리에는 그 반대 급부로 인간의 악한 본성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다.
억눌린 악한 본성에 대한 연구 끝에 그는 완전한 악의 본성만 남은 인간으로 변화할 수 있는 시약을 만들어 낸다. 코르들리에의 악한 본성은 약을 통하여 오팔로 변모하는 것이다. 억압된 감정의 해방은 코르들리에한테 자유로움을, 가벼움을 느끼게 해 주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선한 본성을 되찾기가 어려워지고 투여할 약의 양은 늘어만 갔다. 이제 코르들리에는 오팔로서 살아가느냐 치사량의 약을 먹고 코르들리에로 돌아가 죽는냐의 갈림길에 섰다. 졸리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그는 아무것도 해줄 수가 없다. 오팔은 결국 약을 마시고 코르들리에로 되돌아가 죽음을 맞이한다. 신의 영역을 건드린 인간의 최후였다.• 사이코(Psycho 1960)
감독- 알프레드 히치콕
출연- 안소니 퍼킨스, 베라 마일스
[줄거리]
아리조나의 피닉스에 위치한 평범한 부동산 회사의 직원 마리온 크레인. 마리온은 그녀의 애인 샘과 결혼하고 싶어하지만 샘과 마리온 모두 빚에 허덕이고 있다. 결국 마리온은 회사 공금 4만 달러를 갖고 도주한다.
마리온은 샘을 만나기 전 도로변에 있는 허름한 베이츠 모텔에서 하룻밤을 묵기로 마음먹는다. 모텔의 친절한 주인 노만 베이츠는 자신은 모텔 바로 뒤에 있는 빅토리아풍의 저택에서 몸이 불편한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날 밤, 마리온은 샤워 도중 누군가에게 살해된다.
마리온이 실종되자 마리온의 언니 라일라와 애인 샘, 보험회사에서 고용한 탐정 밀튼 아보가스트 세 사람이 그녀를 찾기 위해 나선다. 아보가스트는 마리온의 자취를 쫓던 중 그녀가 머물렀던 베이츠 모텔을 찾아내게 되는데...• 울프(Wolf 1994)
감독-마이크 니콜스
출연-잭 니콜슨, 미셀 파이퍼, 케이트 넬리건, 리차드 젠킨스
[줄거리]
맨하탄 출판사 편집장 윌 랜탈(잭 니콜슨 분)은 실직의 두려움에 사로잡혀 눈오는 어느 일요일 밤 무작정 외딴 시골길을 달린다. 정신없이 달리는 차 앞에 갑작스레 달려든 어둠 속의 그림자. 두려움에 사로잡힌 윌은 조심스레 자신의 차에 치인 정체불명의 물체를 찾아간다.
어둠 저편에 쓰러져 있는 것은 다름아닌 어마어마한 크기의 잿빛 늑대. 아직도 살아 꿈틀거리는 늑대는, 인기척을 느끼고 도망가려 발버둥치며 윌의 팔을 물어뜯은 후 어둠 속으로 사라진다. 괴상한 달무리로 감싸여진 보름달 저편 숲 속으로.
그 사건 이후 윌의 생활은 변화하기 시작한다. 그의 몸에 일어난 변화는 아주 미묘했지만 그의 감정은 점점 날카로와지고 이성마저 마비되어 가고 있다. 날이 지나갈 수록 윌은 내부 어디에선가 솟아오르는 거친 본성에 잠식되어간다. 그나마 위태로왔던 윌은 날카로와지고 거칠어진 성격때문에 동료들로부터의 동정과 이해마저 서서히 잃게 되고 홀로 남겨지는데...• 칼라 오브 나이트(Color of Night 1994)
감독- 리차드 러쉬
출연- 부르스 윌리스, 제인 마치, 레슬리 앤 워렌, 스콧 바큘라
[줄거리]
뉴욕의 정신과 의사인 카파 박사는, 환자가 자신이 보는 앞에서 투신 자살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에 좌절감에 빠져 있다가 그는 L.A.에 사는 정신과 의사 친구를 찾아간다. 거기서 카파 박사는 친구의 치료 모임인 월요 모임에 참석하게 되고, 얼마 후 친구가 살해당하는 일이 발생한다. 카파 박사는 L.A.를 떠나지 못하고 친구의 치료 모임을 맡아서 치료를 계속하게 된다.
그 이유는 그 모임 중에 친구의 살해 용의자가 있기 때문이다. 카파 박사는 그러던 중 우연한 교통사고로 만나게 된 로즈와 사랑에 빠진다. 그 후 경찰과 함께 의문을 풀어 나가던 카파 박사는 그 또한 살해의 위협을 받게 되고 치료 중이던 다른 환자가 살해를 당한다. 어느 날 환자 중 한 명이 없어졌던 책에 주목하게 되고 거기서 사건의 단서가 되는 친구의 치료 일지와 애인의 사진을 발견하게 된다.'마음보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문제를 다룬 영화중 자살 관련 영화 (0) 2009.03.31 반사회적 인격장애(사이코패스) 관련 영화 (0) 2009.03.13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 (0) 2009.03.09 심리학자- 칼 구스타브 융 (0) 2009.03.09 경계선 인격장애 관련 영화 (0) 2009.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