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계선 인격장애 관련 영화
    마음보듬기 2009. 3. 8. 00:00

    심리문제를 다룬 영화중 경계선 인격장애 관련 영화


    경계선 인격장애(Borderline PD)의 경계선이라는 단어는 신경증과 정신증의 “경계”를 언급한 것이다. 신경증적 문제는 현실 인식과 생활 적응에 치명적인 결함을 가지지는 않지만 주로 정서적 또는 행동적 측면에서,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해 나가는 과정에서 상당한 정도의 불편과 고통을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


    감정의 변화가 심하거나, 우울, 불안, 공포 등 부정적 감정을 계속해서 경험하거나, 주어진 상황에 부적절한 행동을 되풀이하거나, 의기소침, 의욕상실, 무기력 등이 지속되거나 상황에 적응해 나가는 데 도움이 안되는 생각들을 자주 하게 되거나, 주변 사람들과 마찰과 갈등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것 등이 신경증적 문제의 예들이다.


    정신증적 문제는 현실의 인식과 기본적인 생활 적응 자체가 심각하게 손상된 경우를 지칭하며, 흔히 정신병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여기에 속한다. 현실인식 능력에 있어서의 손상이다. 현실에 대한 지각이 심하게 왜곡되어 나무를 귀신이라고 하고 비행기를 우주선이라 하기도 한다.


     
    ■ 경계선 인격 장애는 어떻게 진단하는가?


    행동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기분과 대인관계, 자기 정체성에 불안정을 느끼거나 혼란이 온다. 다음 중 해당 항목이 다섯 가지 이상이 경우 경계선 인격 장애로 진단한다.


    ▷극도의 이상화와 평가절하가 교대로 나타나고 대인관계가 불안정하다.
    ▷충동적인 자기 파괴의 행동을 한다. 즉 낭비, 성의 문란, 약물 남용, 도벽, 부주의한 운전, 게걸스런 음식 섭취 중 두 가지 이상이 있다.
    ▷평소 기분이 우울, 과민, 불안으로 쉽게 변하는데 수일 이상 지속되지는 않는다.
    ▷부적절하게 강한 분노를 느끼고 분노를 폭발시킨다.
    ▷주위 사람들에게 자살한다고 자주 위협하고 자살 시도를 하거나 자해 행위를 한다.
    ▷지속적이고 심한 자기 정체성의 혼란이 있다. 즉 자기 자신에 대한 이미지, 성 정체성, 목적 의식이나 직업 선택, 원하는 친구의 유형, 가치 기준 등에 혼란이 있다.
    ▷지속적으로 공허감이나 무료함을 느낀다.
    ▷버림받는 것을 피하려는 필사적인 노력을 한다.

     

    ■ 경계선 인격 장애의 특징은?


    경계선 인격 장애는 여자에게 많다. 우리 나라 전체 인구의 약 2∼4%가 이 장애로 고통받고 있다. 경계선 인격 장애는 주로 성인이 되는 시기에 나타난다. 이 질환도 다른 인격 장애처럼 쉽게 나아지지 않고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대개 적절한 치료를 하면 5∼10년 사이에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이 비교적 자살을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의 자살은 주로 30세 이전에 일어난다. 30세가 넘으면 자살할 확률은 급격히 줄어든다.


    경계선 인격 장애라는 병명은 정신병과 정신병이 아닌 경계 영역에 있다는 의미이다. 조울증과 정신분열증의 경계선에는 경계선 인격 장애가 있고, 정신분열증의 경계선에는 분열성 인격 장애가 있다. 이처럼 경계선 인격 장애는 정서와 깊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은 우울증, 조증 등이 걸릴 확률이 높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에게 보이는 우울함은 주로 외로움, 공허, 지루함, 분노 등을 나타낸다. 반면에 우울증에서는 의욕 저하, 불면증, 식욕 저하, 성욕 저하, 흥미 상실, 자기 비하 등이 주로 나타난다. 즉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의 우울증에는 신체적 증상이 거의 없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은 인격 발달 과정에서 주로 자신과 대상을 구분하는 시기에 고착되어 있다. 따라서 혼자 있게 되면 버림받는다는 느낌 때문에 견디지 못한다. 이들은 대상에 대한 일관된 느낌을 가질 수 없다. 대상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과 긍정적인 느낌이 동시에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은 자신에게 공격적이고 비판적인 대상으로 인해 분노를 느끼며 자신을 나쁘게 생각해 죄책감을 느낄 수 있다. 반면에 자신을 인정하고 지지해주는 대상을 만나면 자신에 대해 선하고 좋다고 느끼면서 의존적이고 협조적인 모습을 나타내기도 한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에게 고려해야 할 점은 어렸을 때 성적 학대의 경험이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성적 학대를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은 어렸을 때 보채는 경향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유전적인 영향도 있다.

     

    ■ 경계선 인격 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는가?


    정신 치료를 통해서 환자들이 불안에 잘 견딜 수 있고, 자신의 충동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환자는 대인관계에 일관성을 가질 수 있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은 치료를 일방적으로 중단하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들은 열심히 치료하려 하지 않는다. 이 환자들은 치료하는 사람을 부정적으로 보기 쉽다.


    환자들이 치료를 통해 좋아지면 대상을 분열된 상태로 보지 않고 통합된 상태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정서적인 혼란 상태에 빠지지 않는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을 치료할 때는 환경이나 치료 방법을 일관되게 해야 한다. 이것은 내적으로 혼란한 환자가 외부의 틀에 의해서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된다. 환자들에게 너무 침묵하는 것은 좋지 않다. 환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질문을 해야 환자는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한다. 환자들은 상대에게 분노하기 쉽다. 이를 적절하게 줄일 수 있어야 한다. 환자들의 자극을 받고 복수를 하는 식으로 반응한다면 관계가 매우 어렵게 되고 환자의 분노가 폭발할 위험이 있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지적인 태도와 공감하는 태도이다.


    환자가 자해 또는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행동을 할 때, 그런 행동으로는 대인관계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문란한 성행위를 할 때는 에이즈와 같은 성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은 감정 상태가 행동으로 바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환자들은 이를 알지 못한다. 이들 환자들이 충동적인 행동을 할 때, 갑자기 악화된 감정을 살펴보아야 한다. 환자가 행동하는 범위를 환자와 상의해서 정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환자가 자살하고 싶을 때 그것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지 말고 말로 먼저 표현할 것 등을 약속할 수 있다.


    또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상대방을 끌어들이려고 어떤 방법도 동원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욕망이 그렇듯이 이들은 만족을 얻으면 더 많은 요구를 하고 탐욕을 드러낸다. 자신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자살한다고 위협하기도 한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은 대인관계 속에서 쉽게 전이 현상을 일으킨다. 상대방이 자신에게 공감하지 못하면 불안해 하고 상대방에게 가학적 고통을 줄 수도 있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은 투사나 투사 동일시라는 방어기제를 잘 사용한다. 따라서 그들은 상대하는 사람들에게 비합리적인 감정적 반응을 일으키기 쉽다. 이런 반응을 역전이 현상이라고 한다. 역전이를 잘 살펴보면 상대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자신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주의 깊게 봄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을 볼 수 있게 된다.


    환자가 난폭하거나 자살의 위험이 있을 때,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일 때, 치료에 대해서 수동적이거나 부정적일 때 입원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살의 위험이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 난폭한 행동으로 입원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환자의 적응 능력을 지지해주어 가능한 단기간 입원시킴으로써 환자가 퇴행하는 것을 막아준다.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충동을 조절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환자의 약한 자아에 대한 보조 자아 기능을 해주어야 한다. 환자들이 자신을 볼 수 있게 도와주어 충동을 다른 방법으로 발산하거나 연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자기 행동의 결과를 알 수 있도록 해준다.


    경계선 인격 장애 환자들에게는 행동으로 자신을 표현하기보다 말로 표현하도록 강조한다. 환자들에게 어떤 제한을 가할 때 환자와 충분히 대화한 후 공감적 바탕에서 제한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이들은 자해 행동 등으로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려 하기도 한다. 입원 치료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이들이 자살할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 참조사이트: http://cafe.daum.net/hengbokhome -

     

     

     


    • 처음 만나는 자유(Girl inerrupted 1999)
    감독- 제임스 맨골드
    출연- 위노나 라이더, 안젤리나 졸리, 클리어 듀발, 브리트니 머피


    [줄거리]
    18살 난 수잔나 케이슨(위노나 라이더)은 사회와의 괴리를 느끼고 우울증과 불면증에 시달린다. 어느날 두통 때문에 다량의 수면제를 복용한 그녀는 '자살 미수'로 판정되고 정신병원에 감금된다.


    그곳에서 마약과 헤로인 복용으로 끊임없는 방황을 거듭하는 탈출의 귀재 리사(안젤리나 졸리)를 만나고 그밖에 그녀보다 훨씬 심각한 정신상태에 놓인 소녀들을 만난다. 마음 속에 자기만의 비밀을 품고 있으면서 누구의 말에도 귀 기울이지 않는 수잔나와 리사는 차츰차츰 가까워지고 조금씩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다. 그들은 병원을 함께 탈출하기도 하나 다시 돌아온다.


    이렇게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로 상처를 어루만져주던 두 사람에게 위기가 찾아오는데, 리사는 우연히 수잔나의 일기 속에 있는 또 다른 비밀을 발견한다. 수잔나가 일기에서 정신병원의 친구들에게 대해 솔직히 느낀 바를 적은 글이 문제되어 수잔나와 친구들은 다투게 되는데...

     

     

     

     

    • 조지아(Georgia 1995)
    감독- 울루 그로스바드
    출연- 매어 위닝햄, 제니퍼 제이슨 리, 테드 레빈, 톰 바우어


    [줄거리]

    어린 시절부터 언니 조지아(Georgia: 메어 위닝햄 분)와 함께 음악에 대한 열정을 공유했던 세디(Sadie: 제니퍼 제이슨 리 분). 그 열정이 언니의 그것보다 컸던 세디지만 인생은 뜻대로 되질 않았다. 천부적 재능을 타고난 조지아가 컨츄리 포크 가수로 성공해 새디와 자신이 자라온 고향집에서 자상한 남편과 두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는 반면, 새디는 알콜 중독자가 되어 싸구려 술집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며 근근히 살아간다.


    자신의 재능에 한계가 있음을 느끼면서도 새디는 언니 조지아의 재능을 부러워하며 숭배한다. 언니의 성공을 시샘하는 것은 아니다. 가정적이고 지적인 언니 조지아와는 달리 새디는 타락의 늪으로 점점 빠져든다. 어느날 조지아의 대형 콘서트장에서 언니의 배려로 무대에 오른 새디는 정상적 리듬을 무시한 채 절규하듯 노래를 불러 관객들의 외면을 받게 되고 이로 말미암아 조지아와 다투게 된다.


    새디의 인생은 점점 어두워지고 남편과도 이별한 채 급기야 마약에 손을 댄다. 모든 것에 실패하고 심각한 마약 중독 증세에 시달리며 폐인이 되어버린 새디는 조지아를 다시 찾는다. 고향집에서 점차 건강을 회복하게 되는 새디는 조지아의 삶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낀다. 어느날 저녁 사소한 말다툼이 시발이 되어 새디와 조지아는 서로에 대한 생각과 음악에 대해 진실한 대화를 나누게 된다.


    또 다시 선술집의 무대에서는 새디. 그러나 이제는 술에 취해 흐느적거리는 모습이 아니라 자신감에 넘치는 건강한 모습이다.

     

     

     

     

    • 위험한 정사(Fatal Attraction 1987)
    감독- 애드리안 라인
    출연- 마이클 더글러스, 글렌 클로즈, 엘렌 폴리, 프레드 구윈느


    [줄거리]

    출판사 변호사인 댄(Dan Gallagher : 마이클 더글러스 분)은 매력적인 아내(Beth Gallagher : 앤 아처 분)와 귀여운 아이(Ellen Gallagher : 엘렌 헤밀턴 래츠즌 분)를 둔 행복한 가장이다.


    어느날 파티에서 우연히 만난 부편집장 알렉스(Alex Forrest : 글렌 클로즈 분)의 요염한 매력에 이끌리게 되는데, 며칠 후 아내와 딸이 친정에 간 주말에 출판사 회의에서 그녀를 다시 만나게 된다. 서로에게 이끌려 뜨거운 관계를 맺은 그들. 댄은 알렉스가 자고 있을 때 메모만 남겨두고 떠난다. 모든 사랑의 유희는 끝난 것이다.


    그러나 댄에게 전화를 거는 알렉스는 임신 사실을 고백하며 반위협, 반애원조로 집요하게 매달리는데...

     

     

     

     

    • 베티 블루 37.2  (37.2 Degrees in the Morning, 1986)
    감독- 장 자크 베네
    출연- 장 위그 앙글라드, 베아트리체 달, 제라르 다르몽, 콘스엘로 드 하빌랜드


    [줄거리]

    조르그(장 위그 앙글라드)는 방갈로를 관리하며 평화롭고 조용하게 살아가는데, 어느날 방갈로를 찾아온 베티(베아트리체 달)와 격렬한 사랑을 나눈다. 베티는 야성적이고 충동적인 여자다. 이후 조르그는 방갈로에서 베티와 함께 동거를 시작한다.


    어느 날 베티는 조르그가 써둔 작품을 우연히 읽고 그가 천재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번번히 출판사에서 거절당하고 베티는 삶에 싫증을 느끼기 시작한다. 급기야 베티의 충동적인 행동으로 그들은 방갈로에서 쫓겨나고, 조르그는 친구의 식당을 찾아가 베티와 함께 웨이터 일을 하며 살아간다. 조르그는 베티를 사랑하지만, 베티는 갈수록 걷잡을 수 없을만큼 충동적이 되어가는데....

     

     

     

     

    • 밥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What about Bob? 1991)
    감독- 프랭크 오즈
    출연- 리차드 드레이퍼스, 빌 머레이, 캐스린 어브, 찰리 코스모


    [줄거리]

    정신과 의사 마빈(Doctor Leo Marvin: 리차드 드레이퍼스 분)은 밥(Bob Wiley: 빌 머레이 분)이라는 골치 아픈 환자를 떠맡게 된다. 밥 역시 골치 아픈 병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는 세상의 온갖 질병에 대한 공포증, 갑작스레 큰 소리고 욕설을 퍼붓는 희한한 증세 그리고 몸을 함부로 움직일 수 없는 괴상한 증세로 장안의 정신과 의사가 모두 기권을 선언하자 정신과의 소문난 권위자 마빈을 찾게 된 것이다.


    첫 상담후부터 밥은 마빈을 괴롭히기 시작하고, 휴가 중인 마빈의 별장에 불이 나타나는데...
     

     

     

     

    • 분노의 주먹(Raging Bull 1980)
    감독- 마틴 스콜세지
    출연- 로버트 드 니로, 캐시 모리아티, 조 페시, 프랭크 빈센트


    [줄거리]

    무명복서 제이크(로버트 드 니로)는 무패의 전적을 자랑하는 슈거레이 로빈슨과의 경기에서 이긴다. 이 승리로 제이크는 일약 복서로 유명해진다. 그리고 제이크는 이 승리로 성공적인 인생길을 걷게 되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에상과는 다른 삶 속에서 갈등을 경험한다. 아내와 이혼하고 첫사랑인 비키와 결혼하지만 아내와 형(조 페시)과의 관계를 의심한다. 또한 마피아의 경력 조정 간섭을 받게 된다. 결국 그는 쇠퇴의 길로 접어들어 그 후 슈거레이를 한번도 이기지 못한다. 은퇴 후에는 밤무대의 스탠딩 개그맨이 된다

     

    '마음보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  (0) 2009.03.09
    심리학자- 칼 구스타브 융   (0) 2009.03.09
    동성애 관련 영화  (0) 2009.03.04
    성 주체성 장애 관련 영화  (0) 2009.03.02
    MBTI 성격 검사  (0) 2009.02.2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