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14회 세계 ARDF 선수권 대회
    아마추어 무선 2008. 9. 3. 22:18

    제14회 세계 ARDF 선수권 대회

     

     

     

     

     

    오늘은 경기도 화성에서 제14회 세계 ARDF 선수권 대회가 개막되었다. 2년마다 열리는 이 대회는 아마추어 무선사의 올림픽이라 불릴만 하다.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만큼 아마추어들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개막식이 평일 오후 낮시간대라 참석이 여의치 않다. 아산지부에서는 다들 바빠서 시간내기가 여의치 않아 혼자서 다녀왔다. 몇명씩 같이온 천안, 예산을 제외하면 그나마 다른 지부에 비해 체면치레는 한 셈이다.

     

    개막식은 수원대학교에서 있었는데 국악공연으로 이루어진 식전행사, 개막식, B-BOY 공연과 국악 퓨전 '황진이' 공연등의 식후공연으로 이루어져 짜임새가 돋보였다. 알파벳 순서로 입장한 국기단과 선수대표... 우리나라를 포함해 31개국 나라의 국기와 선수단 대표가 단상에 차례로 오를때 마다 우레같은 박수가 쏟아졌다.

     

    ARDF는 Amateur Radio Direction Finding의 약자로서 전파방향탐지 경기를 일컫는 말이다. 일명 여우사냥 즉 FOX HUNTING이라고 한다.


    1954년 유고에서 처음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후 전 유럽쪽에 퍼진 무선통신기로 하는 스포츠 경기의 하나로서 4 -7Km반경 이내의 유원지나 구릉지 또는 야산등의 숲속에 발신기(FOX라고 한다.)를 띄엄띄엄 5개를 숨겨 놓고 그곳에서 송신되는 모르스부호(MOE, MOI, MOS, MOH, MO5)를 선수가 가진 수신기로 찾아내는 경기로서 누가 짧은 시간내에 더 많이 FOX를 찾아내는가에 의해서 순위를 결정하는 아마추어무선사들의 동적인 스포츠 게임이다. 산야를 뛰다시피하는 경기로서 상당히 격하며 승부를 생각치 않고 자기 만족을 위해서 뛰어도 상당히 매력적인 스포츠이기도 하다.
     

    이 대회는 이번 토요일 9월 6일 3.5Mhz 경기를 끝으로 폐막한다. 다음 제15회 대회는 크로아티아에서 2010년에 열린다.

     

Designed by Tistory.